■공통선택
과목 |
학점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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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기술·산업의 트렌드 이해 | 2학점 |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권장 과목으로서 매주 미디어 기술과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 및 기관의 대표 혹은 주요 담당자를 섭외해서 최신 기술적, 산업적, 그리고 정책적 트렌드에 대한 강연 요청 | |
MCOR001 인간커뮤니케이션 이론 |
2학점 |
인간의 내적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가 함께 검토된다. | |
MCOR00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
2학점 |
매스컴에 관한 현상을 사회과학적 입장에서 분석을 해본다. 송신자, 메시지, 수신자 및 효과에 이르는 제반 연구영역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 |
MCOR003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
2학점 |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적·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연구 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토록 한다. | |
MCOR004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 질적 연구방법 | 2학점 | 질적 연구방법에 해당하는 인터뷰와 담론분석, 사료연구와 참여관찰 등을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방법론의 철학적인 배경 이해와 더불어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바탕으로 논문작성법을 질적으로 접근하도록 한다. |
■개설과목
과목 |
학점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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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언론정보산업론(언론정보 생태학) | 2학점 |
과거의 주도(Legacy) 언론정보 미디어 산업과 새로운 미디어 산업가 구성하는 지형을 이해하고 그 들간의 긴장, 갈등을 설명하며, 그 미래를 진단하는 목표를 갖는다. | |
미디어철학(미디어론) | 2학점 |
철학자들은 미디어를 어떻게 다루었는가를 이해하는 과목. 현대 철학에서는 미디어를 어떻게 이해하는가를 미디어 사상가, 철학자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높인다. | |
미디어-테크놀로지와 역사 | 2학점 |
미디어 테크놀러지를 놓고 어떤 주장들이 오고 갔는지를 점검한다. 테크놀러지 결정론에서 사회구성론, 그리고 사회-테크놀러지 상호작용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장들이 이 둘간의 관계를 다루는 법을 배운다. 테크놀로지의 사회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
미래 저널리즘 | 2학점 |
인터넷, 유투브, 가상현실 등을 통한 저널리즘 실천들이 행해지고 있다. 과연 그 같은 저널리즘은 과거의 저널리즘이 기반했던 실천론, 수행론과는 어떻게 다르고, 조직, 윤리, 법제 등에서는 어떤 변화를 가져와야 하는 지를 점검하는 과목이 될 것이다. | |
언론정보(미디어) 경제-경영학 | 2학점 |
저널리즘, 언론정보 행위는 의미를 주고받는 실천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재정이 관여되는 경제적, 산업적 행위이기도 하다. 과연 언론정보산업은 일반적 산업과는 다른 경제학을 가져야 하는가. 만약 그렇다며 어떤 경제학이어야 하는가. 미디어, 언론정보산업만이 가지는 특수성을 살펴보는 과목이 될 것이다. | |
미디어 법제(윤리)론 | 2학점 |
현행 언론정보 영역은 어떤 법제론을 중심으로 규제, 육성, 실천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이 과목 수행을 통해 현행 법규들의 미비점을 살피고, 새로운 규제나 입법을 통해 개선해나가야 할 지점을 살펴본다. 법규나 규제로 이행될 수 없는 부분들은 산업 종사자의 윤리 규정으로 해결해야 하므로 언론정보 종사자와 관여되는 윤리 규정을 점검하고, 예상해본다. | |
커뮤니케이터(조직)연구 (혹은 Professionalism론) | 2학점 |
미디어 조직이 갖는 직업적 특수성에 기반하여 발생한 언론정보 조직이 갖는 특수한 문화, 관행을 연구한다. 특히 디지털 시대를 맞은 언론정보 영역이 과거와 같은 조직 문화가 아닌 새로운 문화가 요청된다면 과연 그 모습은 어떤 것이어야 할까. 그리고 조직의 변화로 인해 발생한 언론정보 노동은 어떤 변화의 모습을 갖추게 될까를 논의한다. | |
대안적 언론정보 (언론정보와 소수자 연구) | 2학점 |
디지털 시대의 언론정보사는 그 시장을 독과점하는 경향을 띤다. 특히 플랫폼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면 그 경향은 더욱 강해지는 추세다. 이에 그에 대한 대안일 수 있는 언론정보 미디어를 상상하거나 기존의 존재를 풀이해본다. 대안 언론정보에 대한 사회적 배려가 얼마나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그 방법은 어떤 것인지를 살펴본다. | |
정치커뮤니케이션 (언론정보와 민주주의) | 2학점 |
정치영역은 갈수록 언론정보미디어에 의존한다. 그러나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정치의 한계는 더욱 분명해지고 오리혀 문제가 생산되는 아이러니를 연출한다. 언론정보미디어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믿음이 무너지고 있는 셈이다. 그를 다시 복원하며 이른바 공론장 이념에 가깝게 갈 수 있게 만드는 일은 불가능한 일일까. 민주주의 사회의 정치적 과정에서 언론정보 미디어가 행할 수 있는 영역을 점검해본다. | |
언론정보(매체) 비평론 | 2학점 |
학술적 논의가 아닌 비평가로서 언론정보 미디어를 점검하는 일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기존의 문예평론, 사회평론 영역을 언론정보 미디어에 적용시켜 대중적인 용어와 시각에서 언론정보미디어의 현황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글을 적는 연습을 한다. 산업비평, 역사비평에서부터 텍스트 비평, 수용자 비평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비평법을 익히고 비평연습을 행해본다. | |
대중문화론 |
2학점 |
언론정보 실천 과정을 대중문화 과정으로 파악하고 다양한 대중문화론으로 그를 점검하는 내용을 강의한다. 대중사회론으로부터 마르크스주의, 문화주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콜로니얼리즘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대중문화론을 강의하며 그를 언론정보 과정에 응용하는 연습을 실시한다. | |
북한과 미디어 | 2학점 | 미디어는 북한을 보는 중요한 창이다. 이 수업에서는 뉴스와 선전선동, 영화와 드라마 등 북한에 의한 혹은 북한을 바라보는 주요 매체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며 북한사회 뿐만 아니라 한반도 분단체제와 국제미디어 생태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
언론정보 이용자론 (시민 미디어론) | 2학점 |
정보화된 시민(the Informed Citizen)이 될 수 있는 조건을 점검하고, 그를 위해 갖추어야 할 사회적 제도, 기관에 대해 강의한다. 정보화된 시민없이 민주주의가 어럅다는 점을 강조하고, 정보화의 수준은 어느 정보여야 하며 그를 위해 언론정보 미디어 및 종사자가 행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지를 점검한다. 기존의 수용자론으로 그를 감당할 수 있을 지도 가늠한다. | |
인터넷(언론정보)권력과 시민 | 2학점 |
언론정보 미디어 특히 인터넷을 문명의 이기로만 보기에는 너무도 많은 문제를 자아내고 있다. 특히 감시체제, 권력체제로서의 인터넷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 쏟아져 나오는 현재 그의 권력과 체제의 구성 과정에 주목하며 그를 규제하거나 해체하는 일은 중요한 사회적 과제가 되고 있다. 현재 인터넷이 글로벌 네트로서 권력을 행사하고 있음에 주목한다면, | |
미디어 텍스트 분석론 |
2학점 |
미디어 텍스트를 분석 대상으로 삼을 때 활용 가능한 다양한 분석 방법론을 살펴본다. 전통적인 텍스트 분석 방식인 비판적 담론분석, 기호학적 분석, 장르분석, 정신분석적 접근, 서사분석 등을 적용하여 미디어 텍스트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그 외에도 새로운 분석법을 소개하고 그 가능성을 타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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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 저널리즘 | 2학점 |
데이터 저널리즘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그 준비,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저널리즘을 강의한다. 데이터 저널리즘, 빅 데이터를 활용하는 저널리즘의 현황을 이해할 뿐 아니라 그를 행하기 위한 준비, 그리고 직접 데이터를 활용하여 저널리즘을 실천하도록 돕는다. | |
AI, 알고리즘과 언론정보 |
2학점 |
AI, 알고리듬을 활용한 언론정보 미디어의 현황을 소개하고 그가 갖는 장단점을 정리한다. 특히 허위조작정보의 형성, 감시사회, 기술권력에 주목하고, 그를 규제허가나 견제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내고, 사회적 관리 하에서 공적 제도(public utility)로서 존재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점검해본다. | |
플랫폼과 언론정보(혹은 플랫폼론/ 플랫폼자본주의론) | 2학점 |
플랫폼 자본주의 형성을 어떻게 평가해아 할까. 플랫폼 중심으로 자본이 재 편성되고 새로운 자본주의가 도래하였으며 플랫폼은 자본의 정언명령에 따라 작동하는 존재라고 파악하는 것은 오류가 없는 것일까. 플랫폼 자본주의자들이 펼치는 플랫폼의 형성과 종류 그리고 그 특성, 그리고 사회에 던져줄 여러 의제에 대해서 어떤 평가를 내려야 하는지를 살펴보는 과목이다. | |
저널리즘론(신문, 출판, 인터넷 저널리즘/ 저널리즘사회학) | 2학점 |
저널리즘은 이미 주어진 존재가 아니라 시간과 지역에 따라 그 다양함을 보여왔으므로 우리는 그를 두고 구성된 존재라고 부른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시, 공간에 따라 구성된 저널리즘이 어떤 궤적을 그려왔고 어떤 명제를 생산해냈는지를 점검하고 그 명제가 권력 행사를 하는 현장을 살펴보는 일일 것이다. 이 과목은 사회와 저널리즘이 맺어온 관계의 역사를 추적하고 그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
텔레비전론 |
2학점 |
20세기 최대의 발명품이라고 논의되던 텔레비전이 이제는 OTT 혹은 주문형 미디어 시대를 맞아 그 수명을 다한 듯이 보인다. 텔레비전을 단순히 지상파, 케이블 방송으로 파악할 경우 그 같은 지적은 맞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언론정보 감상이 텔레비전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설정할 경우 텔레비전의 존재에 대한 다른 설명이 필요해진다. 이 과목은 텔레비전을 과거와는 다르게 규정하고 그 안에서 벌어지는 새로운 동학을 점검한다 | |
프리젠테이션과 스피치 |
2학점 |
언론정보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표현력을 신장할 목적으로 개설하는 과목이다. 특히 올바른 언어 사용과 발성법을 통해 신뢰성있는 발표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심층취재와 기사(내용) 작성 |
2학점 |
취재 및 심층취재에서 갖추어야 할 과정 지식(process knowledge)을 습득하고, 새로운 언론 정보 시대에 맞는 심층취재의 가능성을 모색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멀티미디어적 저널리즘을 위한 새로운 취재방식, 내용작성 방식, 그리고 새로운 표현방식을 습득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 |
언론정보 서사와 스토리텔링 |
2학점 |
기존의 언론정보의 서사에 맞설 대안으로 스토리텔링 기사 혹은 정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토리텔링이 크로스미디어적 환경에 더 맞으며 쉽게 변신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탓이라 여겨진다. 스토리텔링 언론정보란 어떤 모습이어야 하고, 그를 위해선 어떤 준비와 능력이 필요한지를 점검하는 시간을 갖는다. | |
뉴스스토리와 미래 전략 | 2학점 | 뉴스 제공 주체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시민이자 대중, 기자와 유튜버, 미디어 관련 정책이나 경영 등을 운용하는 조직과 주체들, 학자와 연구자들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미디어 생태계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언급할 때 챗GPT시대, AI시대, 탈포털시대 등을 쓰고 있다. 특히 ‘AI시대’가 제공하는 편익성이 크지만 정보 뉴스에 대한 불신과 위기도 고조되고 있다. 이 가운데, 정보와 언론, 뉴스콘텐츠의 실태가 어떠한 지 살펴보며, 다양한 참여 주체들의 문제의식, 도전과 성취를 다뤄볼 것이다. 뉴스콘텐츠 자체에 대한 집중, 다양한 시도를 전달하고, 저널리즘의 가치와 실천을 살핀다. 혁신과 지속가능한 뉴스스토리의 매력이 무엇인지, 콘텐츠를 통한 저널리스트와 시민과의 소통에 주목할 것이다. | |
언론정보 쟁점 연구 I, II (언론정보 이슈 연구) | 2학점 |
상기 개설 과목이 다루지 언론정보와 관련된 주요 사안을 추려 집중 토론하고 연구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주요 현안(에를 들면 플랫폼 독과점방지법, 언론중재법, 허위조작정보방지책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석사학위 논문으로까지 이어지도록 돕는다. | |
언론정보 쟁점 연구 II (언론정보 이슈 연구) | 2학점 |
상기 개설 과목이 다루지 언론정보와 관련된 주요 사안을 추려 집중 토론하고 연구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주요 현안(에를 들면 플랫폼 독과점방지법, 언론중재법, 허위조작정보방지책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석사학위 논문으로까지 이어지도록 돕는다. | |
환경과 문화 | 2학점 | <환경과 문화>는 환경 문제나 환경 변화에 작동하는 문화정치적 힘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이고 개념적인 분석틀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가 어떻게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매개하는 동시에 환경 문제를 둘러싼 갈등과 위험 혹은 희망과 가능성의 장소가 되는지 탐구한다. | |
방송저널리즘 | 2학점 | 방송저널리즘은 단순한 뉴스 보도를 넘어, 기술·데이터·플랫폼이 융합하는 환경 속에서 새롭게 진화하는 저널리즘의 실천 장이다. 이 과목은 방송 뉴스의 초기부터 현재, 미래에 이르기까지 뉴스의 제작, 전달 방식, 시청자와의 상호작용 등을 살펴보며 방송저널리즘에 대한 입체적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다양한 방송 뉴스 장르를 분석하고, 현장에서 실제로 벌어지는 상황과 사례 등 현업의 생생한 경험과 통찰을 공유함으로써, 방송저널리즘의 작동방식을 익힌다. |
■공통선택 : 논문제출 자격자에 한함
과목 |
학점 |
설명 |
논문지도 개별연구 | 2학점 |
논문 졸업을 희망하는 학생은 4학기에 본 과목을 수강신청하고 논문 지도 교수를 배정받아논문 지도를1:1로 받는다. 합격하여 P등급을 받을 경우 총취득학점에는 산입되나, 총성적평점평균에는 산입되지 않는다. 본 과목을 성공적으로 이수(P)하면5학기에 동일한 논문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논문 작성을 진행하게 된다. |
논문 | 6학점 |